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 본 서비스는 부동산 실거래 가격 및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부동산 신고제로 수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아파트 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연립, 단독 등 다양한 주택 유형에 따라 매매 및 전월세 실거래 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거래를 고민하고 있다면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를 통해 현재 시세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손해보는 일 없도록 하세요.
Table of Contents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에서 가능한데, 계약일 기준 집계된 실거래가를 취합한 다음 다음날에 공개하는 방식입니다.
조회 서비스 이용시 별도 인증이나 정보 입력 등은 필요하지 않으며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으니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실거래가 앱을 이용하는 경우 설치 및 실행하면 메인화면에서 아파트,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 부동산 유형이 나옵니다. 여기서 실거래가 확인이 필요한 부동산을 선택합니다.
이후 주소와 면적, 금액 등을 설정한 후 ‘빠른 검색’을 실행하면 조건에 맞는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조회했는데도 원하는 단지가 나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 설정한 연도에 거래가 없기 때문이니 연도 수정 후 검색해보세요.
더불어, 본 서비스를 통해 조회한 실거래가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할 수 있으며, 법적으로는 별다른 효력이 없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실거래가 자료 다운로드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는 실거래가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실거래가 자료제공’에서 이용가능한데요.
계약일자 및 부동산 유형, 주소 등 입력 후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엑셀파일로 받게 되는데, 해당 자료는 실거래가 조회와 마찬가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가능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방법 및 자료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보에 법적 효력은 없지만 부동산 거래시 적지 않은 돈이 오가는만큼, 주변 시세 등을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부동산 거래를 진행하면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지만, 대략적이라도 알고 있다면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