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연금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은?

건강연금 완납증명서란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건강보험 완납증명서와 국민연금 완납증명서는 보험료를 정상 납부했다는 사실 확인 용도로 사용되는 서류입니다.

관공서 업무를 보거나 각종 정부 지원금을 신청할 때,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을 받을 때 등 다양한 곳에서 제출을 요구하기에 자주 활용되는데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무인발급기를 찾아 이용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고 서류가 필요해졌을 때 활용하여 손쉽게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발급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발급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등을 이용한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발급 비용이 없으며 완료되면 직접 프린트 출력을 하거나 PDF 파일 다운로드 또는 팩스전송을 통해 기관에 바로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건강보험과 연금보험을 따로 발급하는 것도 가능하니, 상황에 맞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먼저 로그인을 해줍니다. 메인 화면 상단에서 ‘로그인’을 선택한 후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 중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로그인

로그인 완료 후 메인화면으로 이동하면 ‘방문자별 맞춤 메뉴>보험료 납부확인서>보험료 완납증명서’를 선택합니다.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이후 필요한 보험 종류에 체크하고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으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참고로 PC와 연결된 프린트가 없는 경우 ‘프린트발급’을 클릭하면 PDF 다운로드로 진행됩니다.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라면 온라인으로 증명서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민원여기요>개인민원>증명서발급/확인>증명서 진위확인’에서 가능하니 활용해보세요.

법인사업자 발급

일반 개인과 개인사업자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한데, 법인 사업자의 경우에는 다른 곳을 이용해야 합니다.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사이트로, 인증서나 아이디 로그인을 하고 ‘제증명발급>증명서 발급>완납증명서’를 선택하여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완납증명서 발급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본 증명서의 효력은 다음 달 10일까지 유효하며 이후에는 새롭게 발급받아야 합니다.

만일 5월 11일에 발급받았다면 6월 10일까지, 6월 9일에 발급받은 경우에도 6월 10일까지만 효력이 인정되니 이 점 유의하여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