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을 알아 놓으면 추후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이기 때문인데요.

보통 취업을 하거나 은행 대출을 받을 때,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을 할 때 기관에서 제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공단 고객센터에 전화로 신청한 후 팩스로 요청하면 됩니다.

또한,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발급받을 수도 있는데, 인터넷으로 진행하면 보다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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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인터넷)

인터넷을 이용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가능한데, 공동·금융인증서 등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 별도 발급 비용은 필요하지 않으며, 발급 완료가 되면 보유하고 있는 프린트로 직접 출력하거나 PDF파일 다운로드를 받아 이메일로 전송하는 등 상황에 맞게 활용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발급 절차는 먼저 사이트에 접속한 후 메인 화면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 간편인증이나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참고로 이때 개인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메인화면으로 이동됩니다. 화면 중간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클릭해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주민등번호 표시 여부를 체크한 후 조회조건에서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 중 필요한 사항을 선택하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조회가 완료되면 내역을 확인하고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을 선택하여 발급완료하면 됩니다. 참고로 PDF 파일은 연결된 프린트가 없는 상태에서 ‘프린트발급’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파일 실행은 비밀번호(생년월일)를 입력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진짜인지 확인할 수도 있는데, ‘홈페이지>민원여기요>개인민원>개인민원업무 목록>증명서 진위확인’을 통해 가능합니다.

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와 지사에서 발급한 3개월 이후의 증명서만 조회 가능하고 문서종류에 따라 발급번호, 생년월일, 성명 등의 정보 입력이 필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건강보험 보험료를 과오납하거나 병원 진료 후 납부한 연간 본인부담금 총 금액이 상한액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액을 대상자에게 돌려주는데, 이를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라고 합니다.

환급금 조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간단하게 가능하며 환급신청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3년의 소멸시효가 있어서 이 기간 내에 찾아가지 않으면 권리가 소멸되어 돌려 받을 수 없게 되기에, 빨리 찾아가는게 좋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과 마찬가지로 인증서 로그인 후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하면 바로 확인가능하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